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용적률이란 쉬운 설명

반응형

 

지난 시간에 건축물대장 무료열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건축물대장의 용적률이란 항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용적률이란

지식백과사전에 ‘대지면적에 대한 건축물 연면적의 비율.’이라고 표기되어있습니다.

쉽게 풀어서 말하면 땅의 넓이에 대해 건물 총 넓이가 몇배인지 나타내는 수치입니다. 아래 그림 보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그림A를 보시면 땅의 넓이에 빈 공간 없이 꽉 채워 1층 건물을 짓게되면 건물과 땅의 넓이가 같아 용적률 100%입니다.

A의 건물에 2층으로 건축물을 올리면 땅의 넓이보다 건물의 총넓이가 두배가 되어 용적률 200%입니다.

그림C 땅의 넓이를 8등분하여 그 넓이만큼 건물을 8층으로 쌓아올리면, 땅넓이와 건물총넓이가 1:1로 같으므로 용적률 100%입니다.

그림D 땅 넓이를 2등분하여 토지넓이만큼 2층건물을 지었으므로 용적률 100%입니다. 그림E D의 2층 건물을 같은 넓이로 4층까지 두배로 지었으니 용적률200%가 됩니다. 그림F D의 2층건물을 6층까지 올려 3배가 되었으니 용적률 300%입니다.

용적률이란게 어떤 의미인지 조금은 이해가 되셨나요?

용적률이 높을수록(건물을 높게 지을수록) 토지의 가치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는것입니다. 재개발 확률이 높으려면 현재 사용중인 용적률이 낮아야 좋습니다. 용적률이 낮을수록 현재 토지의 활용도가 떨어져 있기 때문에 재개발이 될 확률이 높습니다. 반대로 용적률이 높다는 것은 이미 해당 토지에 고층의 아파트와 같이 많은 사람들이 이용 중이라는 의미가 되어 재개발 비용이 더 많이 들게 됩니다.

참고사항: 연면적이란?

연면적이란 하나의 건축물의 각 층의 바닥면적의 합계를 말합니다. 어떤 건물의 층수가 5층이고 한층의 면적이 60m²이라면 60m² x 5 = 총 연면적은 300m²이 됩니다. 대지 면적에 비해서 연면적이 높으면 높은 건물이고, 연면적이 높을수록 층수가 높아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고 유입된다는 것으로 예상 할 수 있습니다. 

요즘 초고층 건물들이 많이 들어서면서 연면적이 높고 용적률이 높은 건물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홍콩의 빽빽하고 높은 건물들처럼 말이지요. 여기까지 용적률이란 어떤 의미인지에 대한 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건축물대장 열람 따라하기 무료

 

건축물대장 열람 따라하기 무료

오늘의 유용한 부동산 정보는 등기부등본, 토지대장, 토지이용계획확인원 등 부동산을 매매 할 때 반드시 같이 확인해야 하는 건축물의 건축물대장 열람 방법과 건축물대장 읽는 방법을 알아보

property.infoma.kr

1평은 몇 m2 가로세로 몇미터?

 

1평은 몇 m2 가로세로 몇미터?

오늘은 1평은 몇 ㎡인지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우리가 부동산 정보를 볼 때, 이전에는 평형이라는 단위를 많이 썼지만, 법이 개정된 후에 현재는 공식적으로 사용이 금지되어

property.infoma.kr

평수 계산법 쉽고 빠른 방법

 

평수 계산법 쉽고 빠른 방법

아파트전용면적 공급면적과 평수 계산법 ​이번 포스팅은 부동산 관련 정보 중 평수 계산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혼란스러워하는 아파트의 전용면적과 공용면적 그리고 평수를 아

property.infoma.kr

아래는 지식백과에서 발췌한 용적률에 대한 내용입니다.

용적률[容積率]

대지면적에 대한 건물 연면적의 비율을 말한다. 즉 대지 안에 있는 건축물의 바닥면적을 모두 합친 면적을 의미하는 연면적의 대지면적에 대한 백분율을 말한다. 대지에 건축물이 두 개 이상 있는 경우에는 이들의 연면적 합계로 계산된다. 지하층 면적, 해당 건축물의 부속용도에 한하는 지상 주차용으로 사용되는 면적, 주민공동시설 면적, 초고층 건축물의 피난안전구역 면적은 용적률을 산출함에 있어 제외된다. 예를 들어, 1,000평의 대지에 각 300평인 지하 1~5층, 각 100평인 지상 1~20층짜리 건물의 경우 지하면적인 1,500평을 제외한 후 지상면적 2,000평에서 대지면적 1,000평을 나눈 값에 100을 곱하여 용적률은 200%가 된다.

용적률은 대지 내 건축 밀도를 나타내는 지표로서 용적률이 크면 연면적이 많아 건축 밀도가 높음을 뜻한다. 구체적으로, 용적률이 크다는 것은 건물을 상대적으로 높이 지었다는 것을 의미하며 건물 층수가 많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용적률이 높은 토지가 낮은 토지에 비해 가격이 높다. 무분별한 난개발을 막고 쾌적한 생활환경을 보장하기 위해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의거하여 용도지역별로 용적률 최대 한도가 규정되어 있다. 가령, 중심상업지역의 상한선은 1,500%, 제1종 전용주거지역은 100%이다. 용적률은 건폐율과 더불어 해당 지역의 개발밀도를 가늠하는 기본적인 척도로 활용된다.

[네이버 지식백과] 용적률 [容積率]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다음글은 비슷한 용어인 건폐율이란 어떤 뜻인지 알아보고 용적률과건폐율을 비교하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반응형